본문 바로가기

마셔본 와인

[스위트 와인] 로얄 토카이, 5 푸토뇨스 후기 (헝가리) 81점


▼ 와인의 이미지 


와인의 맛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맛이 연상시키는 이미지를 함께 보여줍니다 


그림: 쿠사마 야요이 '호박'




'환영','강박','무한증식','물방울 무늬' 

정신질환을 예술로 승화시킨 그녀의 작품들은 너무나 유명하죠? 


그녀의 작품 중 '호박'이라는 작품이 떠오르는 와인이었습니다-

방 안을 가득 채운 황금빛처럼 

입 안 가득 풍성한 열대과일 향..

검은 물방울 무늬는 마치 썩기 직전의 바나나 같습니다~

토카이는 검은 물방울무늬처럼 달디 달게 썩은 귀부와인이죠- 


벌꿀같은 녹진한 질감과 달콤함에

오렌지와 마말레이드향의 상큼함이 더해져

마시는 내내 달콤상콤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ㅎㅎ 


(헝가리의 유명한 토카이 와인은 포도를 정상적으로 수확하지 않고 나무에 달린 채 오래 놔두면 곰팡이가 생기며

수분 증발과 함께 껍질이 마르고 수축되면서 마치 건포도처럼 당분이 농축되는데 이런 증상을 "귀부병"이라하고

귀부병에 걸린 포도를 이용하여 당도가 높게 만들어 진 황금빛 와인입니다.)

*'귀부'는 '귀하게 썩었다'는 의미입니다.





“뉴욕에서 어느 날 캔버스 전체를 아무런 구성없이 무한한 망과 점으로 그리고 있었는데 

내 붓은 거의 무의식적으로 캔버스를 넘어 식탁, 바닥, 방 전체를 

망과 점으로 뒤덮기 시작했다.(이것은 아마도 환각이었던 거 같다.) 

놀랍게도 내 손을 봤을 때, 빨간 점이 손을 뒤덮기 시작했고 

내 손에서부터 점이 번지기 시작해서 나는 그 점을 쫓아가기 시작했다.

그 점들은 계속 번져가면서 나의 손, 몸 등 모든 것을 무섭게 뒤덮기 시작했다. 

나는 너무 무서워서 소리를 질렀고 응급차가 와서 벨뷰병원에 실려 갔다.

의사가 진단하기를 몸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고 

정신이상과 심장수축 증상에 대한 진단이 나왔다. 

이러한 사건 이후에 나는 조각과 퍼포먼스의 길을 택하게 되었다.

내 작업의 방향 변화는 언제나 내적인 상황에서 나오는 불가피한 결과다.”

 

쿠사마 야요이 자서전 中



======================================================================================================================================



로얄 토카이, 5 푸토뇨스 2008 

Royal Tokaji 5 Puttonyos 








종류 : 화이트와인

당도 : ● 5 (Sweet)

바디감 : ● 5 (Full) 

빈티지 : 2008

품종 : Furmint 50%, Harslevelu 45%, Muscat 5%

생산지 : The Northeast > Tokaj-Hegyalja

도수 : 10.5도

가격 : 53,000원 

어울리는 음식 : 과일, 치즈, 달콤한 케이크


테이스팅 노트 : 맑은 황금색을 띄며 풍성한 말린 과일, 벌꿀 향, 열대 과일 향와 오렌지, 블랙 티, 캬라멜, 마말레이드 등의 상큼하고 가벼운 맛이 매력적인 와인이다. 



======================================================================================================================================






'로열 토카이'는 250m의 작은 바틀을 가졌습니다. (이 정도는 저도 다 마실 수 있을 듯!) 
정말 벌꿀처럼 진한 호박색이네요~ 
친구가 헝가리 여행 갔을 때 선물로 사다준 건데, 여태 못 찾고 있다가 대청소하면서 찾아서 기뻐하며 땄어요 ㅋㅋ 







스위트와인에 어울리는 작은 잔에

얼음 동동 띄워 한 잔~!


(맛이 조금 옅어지기는 하겠지만, 칠링하기가 귀찮아서..ㅋㅋ)








빛깔이 참 곱네요~

맑고 투명한 황금빛.. 보기만해도 당도가 어마어마해보이죠? ㅎㅎ


처음에 한 모금 마셨을 때는

진하고 무거운 질감에

"아- 이거 완전 꿀이네~" 라고 느꼈는데

점점 오렌지향의 상큼함이 몰려오면서

가볍고 편안하게 마실 수 있었습니다-










달콤한 케이크와도 잘 어울린다고해서

급하게 집 근처 파리바게트에서 공수해 온 '순수 우유 초코 케이크'와 함께..


둘 다 굉장히 달콤한데

와인의 은은한 산도가 단맛을 물리지 않게 해주더라고요~

촉촉하고 가벼운 케이크의 질감과 녹진한 와인의 질감도 꽤 잘 어울렸습니다- 

만족 만족~~~ :) 



+



= 나의 점수 = 


90~100 : 매우 내 취향이었던 와인

80~89 : 근사하고 좋았던 와인

70~79 : 괜찮았던 와인

60~69 : 내 취향과 거리가 있었던 와인



 로얄 토카이, 5 푸토뇨 : 81점 


※ 이 점수는 개인적인 취향과 입맛에 따른 점수입니다.





아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